곰돌이 놀이터

[Open API] 오픈 API 란? 본문

Open API

[Open API] 오픈 API 란?

달나라 곰돌이 2018. 6. 28. 08:41

올해 여름에 앱스토어 런칭하는것을 목표로 "전혀 새로운 앱을 개발 할 것인가 아니면 현재 있는 앱에 새로운 색깔을 입힐 것인가" 를 두고 고민에 빠졌고 전자를 선택하던 후자를 선택하던 1인 개발을 위해서는 API 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현재 제공되고있는 Open API 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우선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API 의 리스트를 정리하기 이전에 Open API 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Open API 란 


위키백과에서는 Open API, API, 인터페이스 를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오픈 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Open API, 공개 API) 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한다.


API 란 


위의 정의를 살펴보면서 그렇다면 API는 무엇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것이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의 줄임말으로 어떠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방법을 의미한다. 오픈 API 와 비공개 API로 나누어지며 특정 사이트에서 특정 데이터를 공유 할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정보를 요청하고 받을수 있는지에 대한 규격들을 API 라고 부른다.


인터페이스 란 


그렇다면 인터페이스란 무엇일까?

인터페이스(Interface) 란 말 그대로 어떤 기계(장치)끼리의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수단이나 방법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우리는 TV를 켜기 위해 리모콘을 사용한다. 리모콘의 전원 버튼을 누름으로써 TV는 켜지거나 꺼지게 되는데 이는 사전에 TV와의 통신을 위해 리모콘에서 TV에 정의된 규격에 따라 어떤 신호를 보낼수 있도록 만들어져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신호를 주고 받기 위한 방법을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Open API 의 사용범위 및 제공처 


Open API 를 카테고리 별로 분류를 하자면 지도, SNS, 음악, 공공데이터, 비즈니스, 날씨, 쇼핑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가능하며 제공처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다음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뿐만아니라 정부에서도 그동안 수집한 공공데이터를 Open API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Open API를 사용 하는 이유 


왜 Open API 를 이용하는것일까? 

이는 개발시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더욱 양질의 앱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반대로 API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API 를 통해 정보 및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얻을수 있기 때문인데 이 둘의 공생관계를 로그인 정보제공 API를 통한 예로들어 보면 개발자의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회원가입이라는 귀찮은 절차없이 앱을 사용할수 있게 유도할수있고, 제공처의 경우 홍보효과와 함께 로그인 정보가 제공처의 아이디로 가입이 되어 연동되었기 때문에 함부로 회원탈퇴를 하지 못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이탈율을 줄일수 있다.


Open API 사용방법 


Open API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개키를 발급 받아야하는데

승인된 공개키가 있어야만 Open API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이후 직접 Open API를 사용 해보면서 알아보기로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기로 하자.


끝으로 


현재 제공되고 있는 Open API 의 종류는 너무나도 많고 다양하고 높은 품질의 정보 및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Open API들을 어떤식으로 이용/활용 할수 있는지, 얼마나 다양한 API 들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지 다음글에서 확인해보도록 하자.



Comments